작가 박현진, 허현숙 전시장소 스페이스엄 휴관일 일, 월요일 문의 02-540-1212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09길 62 전시소개/관통 _ 그 다중적 의미를 말하다 ★ 엄윤선 (스페이스 엄 대표)박현진 허현숙 2인전 <관통>은 동양화와 입체조형의 두 장르가 만난 전시이다. 단순히 다른 장르의 작품들을 주제에 맞춰 나열한 옴니버스도 아니고, 크로스오버와 퓨전이 넘쳐나는 현시대에 ‘우리도 해볼까?’ 라며 별 의미없이 평면-입체의 믹스앤매치 mix & match 를 추가한 것도 아니다.협업 작업에서 시각화 visualizing 적인 도전이 컸으나 두 사람은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더 잘 전달하기 위함”에 초점을 맞췄다. 두 장르의 결합을 통해 나의 이야기를 모두의 이야기로 공감을 이끌어내도록 표현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 – 작가적, 미술학적 양쪽 측면에서 큰 시도이자 과제였다.“둘이 꼴라보하면 재밌겠네. 동네 그림 앞에 양 서있고. ㅋㅋ”시작은 농담에서 비롯했다. 웃자고 툭 던진 한마디를 진지하게 덤벼 2년을 기획하게 됐다. 협업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눌수록 생각해야 할 범위와 고민의 깊이가 만만하지 않았다. 스토리의 묘사와 재현 뿐만 아니라 조형의 완성도, 평면과 입체 간의 조화와 균형, 동양화와 입체조형을 결합해야 하는 당위성까지 분명해야 했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유치한 시도로 전락하고 너무 파고들면 두 작가의 장점인 유머와 서정성을 잃을 수 있어 작가 간의 평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했다.명확히 다른 장르 – 그러나 두 작가를 엮어주는 두가지 공통점은 작업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가 “선 line”이라는 것과 스토리면에서 어린 시절의 기억과 추억을 소환한다는 것이다.허현숙 작가는 장지에 흑연(연필)을 도구로, 도시재개발로 사라진 어려서 뛰어놀던 옛 동네와 사라질 예정인 건축물을 그려왔다. 선은 그려지는 대상, 엄밀히 말해 작가가 직접 보고 탐색한 모든 건물과 그 동네 일대를 묘사하는데 메인으로 활용되며, 흐려지거나 원근을 위해 임의로 없애는 것이 아닌 관찰한 그 모든 것을 묘사하는 데 더 치중하여 선을 사용한다. 도시의 빽빽하고 틈없이 들어찬 모습을 형상화하기 위해 선으로 여백 없이 빼곡하게 형상화한다.박현진 작가는 철판과 나무 같은 단단한 재료에 구멍을 뚫어 철사를 통과시키거나 네온관을 올려 조형을 완성한다. 철사, 노끈, 네온관까지 그의 작품에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건 선이었다. 특히 유리관을 통해 나온 다양한 형태의 네온 라인들은 어린 시절의 상상과 동화童話에 대한 기억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네온 특유의 유니크한 컬러는 시각적 언어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관찰자의 공감을 이끌어낸다.1차원적인 선이 2차원인 면을 관통하며 3차원인 공간, 입체가 만들어진다.<관통>은 이번 협업에서 극명하게 다른 작업방법과 재료를 가진 두 장르가 하나의 작품으로 합칠 수 있게 된 공통분모인 동시, 장르의 경계를 허물고 확장해 조형적 언어의 설득력을 극대화시킨 주요 행위가 된다. 이렇게 탄생한 작품들은 두 작가가 이야기하는 어린 시절의 기억을 현재로 불러들여 모두의 이야기로 발전시킨 동시, 미래의 관객들에게 과거인 현재를 보여줄 준비를 갖추게 됐다. 예상치 못하게 선으로 완성한 3차원인 공간에서 시간을 관통한 4차원을 이룬 셈이다.박현진 허현숙_환영합니다_28.5x70.5x9cm_혼합재료_2023 박현진_잇다 32x23x6cm_steel, steel urethane paint, wire, glass_ 2022박현진_타이밍(0403)_38x55x20cm_electric line, neon lamp, acrylic, canvas, acrylic paint, steel_2023허현숙, 만능동산(萬能東山), 100x180cm, 장지에 흑연, 2023 허현숙, 꿈동산_우리동네 백화점, 75.5x60.5cm, 장지에 흑연, 2023 작가소개/박현진 (Park Hyun Jin)개인전 (8회)2020 Blossom, 갤러리 아트숲 ,부산2017 서정동화 ,KIAF아트페어,백송갤러리 ,서울2016 반짝반짝 빛나는 ,갤러리 아트숲 ,부산2015 빛, 전선으로 그리다, 수호 갤러리, 경기도그 외입상2019 고흥군청 연홍도 작은 비엔날레 은상2016 태광그룹 세화미술관 해머링 맨 아트상품 아이디어 ,입선2013 쇠부리 스틸 아트 입선2012 송파구청 업사이클링 장려상2011 아시아아트주 공모전 특선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2010 해태인형공모전 특선2009 한국환경자원공사 정크아트 특선 ,입선2009 iida인천 국제 디자인 어워드주요 소장처고흥군청, 하동군청, 에스플러스인터내셔널법인, 오산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국립현대미술은행, 해태그룹, 피노키오 뮤지엄, 그 외 다수_허현숙 (Heo Hyeon Sook)2017-2018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1기 입주작가2018 성북문화재단 팝업레지던시 입주작가개인전 (15회)2023 소노아트 초대개인전 ‘잘 살고 있습니다’2022 gallery H 초대개인전 ‘도시계획_기록’2021 GS타워 더스트릿갤러리 허현숙 초대개인전2021 스페이스엄 기획초대전 “LIVE HOUSE’(Live)리브 와 (Live)라이브"2020 스페이스엄 기획초대 ‘허현숙_집사세요(살다(life)와 사다(buy)와의 관계)’그 외입상2021 노원문화재단 신진작가 선정2014 겸재정신미술관 ‘내일의 작가’ 대상 수상2011 중외제약 영아트 어워드 특선2011 한성백제미술전 우수2011 대한민국청년작가미술대상전 우수2008 메트로미술대전 특선주요 소장처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서울시립미술관, GS칼텍스,㈜일신방직(일신문화재단), S4 Capital plc, 류홀딩스, ESPACIO, 겸재정선미술관그외 다수본 블러그 편집 출처 : artboda.co.kr박현진, 허현숙 : 관통 > 전시소개 | 아트보다(artboda)